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|
일반적으로 시가배당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를 하거나(고배당주), KODEX 배당성장ETF, Tiger 코스피고배당ETF, Arirang 고배당ETF 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. 그러나 피트황씨는 거시경제(국고채3년)을 반영하여 이를 비교함으로써 시가배당률이 높고 낮음으로 투자판단을 하였다. 앙드레 코스톨리니의 [돈,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]에서 채권은 주식의 경쟁상대라고 적어놓았으니 합리적인 투자법을 만들어 낸 것이다.
국채시가배당률 = 시가배당률 / 3년 국고채 금리
금리가 떨어지면 '언제'라든가 '그러나'라는 말은 잊고 무조건 주식시장에 뛰어 들어가야 한다. 채권 이자가 인플레이션율과 주식 배당금보다 훨씬 높다면, 당연히 선택은 채권으로 넘어간다. by 앙드레 코스톨리니
- 국채시가배당률 투자법의 6가지 원칙
- 좋은 기업을 선별한다.
- 선별된 기업 중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에 주목한다.
- 과거 시가배당률을 3년 국고채 금리와 비교한 비율을 계산한다. = 국채시가배당률 계산법
- 국채시가배당률의 저점과 고점을 찾아낸다.
- 국채시가배당률이 고점에 도달했거나 고점을 웃돈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.
- 주가가 상승해 국채시가배당률이 역사적인 저점에 도달하면, 그 주식을 팔아서 차익을 실현한다.
리노공업 국채시가배당률 |
리노공업 주가 |
책에서 국채시가배당투자법의 몇 가지 사례들이 나오는데, 투자법을 적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. 피트황처럼 기본적으로 재무제표와 사업 내용을 확인해서 기업이 탄탄한지 확인을 해야 한다. 또는 PER, PBR, EV/EBITDA, PSR 등의 투자지표 이용하든지, 탑다운/바텀업 방식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가능한 좋은 회사를 찾아야 한다.
리노공업의 국채시가배당률에 의하면, 2010 ~ 2011년 배당락 기준으로 국채시가배당률 고점인 15,600~21,400원 사이에서 매수하여서, 2013년 배당락 기준으로(국채시가배당률 0.87) 35,400원에 매도하여도 된다. 사후평가이지만 예를 들어, 국채시가배당률표에 의거해서 매수매도를 한다면,
리노공업 평균매수 가격 = 18,500원 {(15,600+21,400) / 2}
리노공업 평균매도 가격 = 35,400원
주당 배당금 = 1,000 ~ 3,250원
투자수익률(배당금 제외) = 약 90%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이 평범한 투자자는 10% 투자수익을 하는 것도 어렵다고 이야기하였다. 그런데 리노공업으로 약 3년동안 연평균수익률(CAGR)이 약 24%가 되므로, 상당한 이익 실현을 할 수 있다. 이는 워렌 버핏의 연평균수익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. 매년 20% 이상 수익률을 30~40년 이상 기록한다면, 워렌 버핏의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의미이다. 얼마나 행복하고 신나는 상상인가!
오늘도 나도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에 나온 사례처럼 경험하기 위해 주식시장을 매일 배회한다.
0 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