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10119][투자아이디어]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%(대규모법인 15%) 이상 변동 공시 기업들

 

스몰캡

 최근에 텔레그램과 주식스터디 단톡방에서 공유된 블로그(https://blog.naver.com/a463508/221799140410)를 읽고 꽤나 괜찮은 투자아이디어인 것 같아서, 오늘부터 퇴근 후에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%(대규모법인 15%)이상 변동 공시를 낸 기업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.

 1월부터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한 해 잠정실적을 공시하는데, 나의 경우는 보통 컨센서스 또는 나의 예측치와 부합, 상회 또는 하회정도를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.

 참고로 기업공시는 KIND(https://kind.krx.co.kr/main.do?method=loadInitPage&scrnmode=1) 또는 DART(http://dart.fss.or.kr/)에 확인가능하다.

 잠정실적 공시와는 달리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%(대규모법인 15%)이상 변동 공시는 변동 사유를 기재해야하기 때문에, 산업과 기업에 대해 살짝 힌트를 얻을 수 있다. 그 해 무언가 회사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. 물론,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주담과 이야기하고, 자료도 여기저기 많이 참고해야 한다. 작년 회사 퍼포먼스의 근거이지 올해 퍼포먼스 근거가 아닐 경우가 많다. 

 변동공시는 안올라왔지만 더 좋은 기업들이 많기에, 재미삼아 주식 훑어보기 수준으로 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.

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%(대규모법인 15%) 이상 변동 공시

 위에 다홍색으로 표시한 것은 19년 대비 20년도 실적이 -30%(대규모법인 -15%) 이상인 기업이다.

 변동사유에 시장이나 업황, 스프레드 등등 다양하지만, 기업의 핵심BM이 성장하는지, 기업의 BM과 현재 Trend, 정책 등이 맞아들어가는지 등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다. 

 코스피와 코스닥 합쳐서 약 2600여개 종목이 있는데, 그 중 소수기업들만 변동공시가 나오고, 또 그 중에서 내 입맛에 맞는 기업들을 10~15개 종목으로 분산투자로 Buy & Hold로 해봐도 될 것 같다.

 개인적으로 이 아이디어에서 필터링 조건은 1. 전환사채(CB) 없음, 2. 꾸준한 기업실적, 3. 믿을만한 경영진(CEO), 4. 스몰캡(3~4000억 이하) 


 추신) 개인적으로는 대기업 위주로 투자해서 수익을 많이 낸 경험이 있음. 스몰캡(소기업) 투자로는 물리거나 존버하다가 본전치기한 경우가 허다함.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님. 이거 보고 종목 매수하시면, 후회하실거임. 글쓴이도 이렇게 투자하다가 후회할 느낌이 벌써 오고 있음.

댓글 쓰기

0 댓글